“OK! 2018 Welcome! 2019” 측정클럽 운영위원회 이모저모

◆ 경도측정클럽 운영위원회 “국내 최초 다이아몬드 누르개 숙련도 시험 추진”

경도측정클럽 운영위원회(회장 탁내형)가 지난 11월 29일부터 30일 동안 코리아인스트루먼트 부산지사에서 열렸다.

운영위원회는 내년초 ‘로크웰 경도시험기 교정용 1급 다이아몬드 누르개 전용 측정기’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도입됨에 따라 국내 다이아몬드 누르개의 국내 수급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다이아몬드 누르개에 대한 국제 수준의 교정기술을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 다이아몬드 누르개의 숙련도 시험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IRHD(International Rubber Hardness Degree) 고무경도시험기의 표준 교정절차서를 내년 중으로 제정하고 교정기술 보급을 주관해, 2020년부터는 국내서도 IRHD 고무경도 시험기의 교정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논의했다.

한편 코리아인스트루먼트 부산지사는 올해 11월 국내 최초로 경도기준편 국제공인교정기관으로 지정돼, 로크웰 경도기준편을 포함한 10여종의 교정서비스를 제공한다.


◆ 길이측정클럽 운영위원회 “신기술 측정 장비와 스마트 팩토리 세미나 필요”

길이측정클럽(회장 강주식)이 지난 12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기술지원동에서 운영위원회의를 했다.

운영위원회는 올해 SNS 활용을 돌아보며, 실시간 토론과 정보 교류가 많아져 위원간 소통이 활발해졌다고 자평했다.

이어 신기술 적용 측정 장비와 스마트 팩토리의 측·교정 기술 세미나를 중심으로 내년 종합워크숍의 발표주제를 논의했다.

◆ 유량측정클럽 운영위원회 “현재와 미래 이슈로 워크숍 구분”

유량측정클럽(회장 전세종) 운영위원회가 지난 17일 서울 논현동에서 개최됐다.

운영위원회는 산업체 구성원들의 의견을 더 많이 반영하자는 의견을 모았다. 또한 내년 워크숍에서는 유량측정의 현재를 다루는 ‘세션 1’과 미래를 주제로 한 ‘세션 2’로 구분하기로 했다.

유량측정의 현재로서 ‘ISO 17025:2017’에 따른 KOLAS 교정기관 전환심사와 숙련도 시험(PM2018-07 액체용전자기유량계)과 불확도 산출(KASTO-18-20926-415, KASTO-18-20927-416), SI 단위 재정의를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마련한다.

또한 유량측정의 미래로써 스마트 미터링(IoT), 수소에너지 미터링(디스펜서) 관련 발표에 집중한다.

한편 유량계를 생산하는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 진출 사례가 많지 않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 안테나 측정클럽 운영위원회 "5G 안테나 특성 측정신뢰성 확보해야"

안테나 측정클럽(회장 김정환) 운영위원회가 지난 7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개최됐다.

위원회는 내년에 상용화할 5G 통신과 안테나 산업의 변화와 연관 주제를 논의했다. 이어 안테나특성 측정신뢰성 확보를 위해 클럽이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위원회는 우선 회원사의 의견을 취합해 세부적인 논의를 지속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내년 상반기 운영위원회 활성화와 클럽 회원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